Kindle : 킨들/페화 활용기

킨들 이북 빌려주기 기능 (부제 : 킨들책 빌려드립니다!)

륜:-) 2013. 1. 13. 21:28
반응형
원래 종이책은 구매하는 순간부터 구매자가 불에 태우든, 선물을 하든, 빌려주든 마음대로 할 수 있는데, 이북은 이에비해 굉장히 제한적일 수 밖에 없다. 보통 drm 이 걸려있어 다른 어플리케이션과 호환이 되지 않는 경우가 많아 불편하며, 구매해서 보유하고 있는 이북이라고 하더라도 공유남발하면 잘 모르긴 몰라도 불법 복제, 저작권 이슈땜에 상당히 복잡한 상황에 놓여질것만 같다.

다른 이북 리더기들은 모르겠지만, 아마존에선 이런 종이책과 전자책의 체감 차이를 조금이나마 좁혀보고자 보유 킨들 이북을 Loan, 즉 빌려줄 수 있도록 만들어주었다. 파일 복사해서 공유하는게 아닌 합법적인 "빌려주기" 기능이다.

아마존 > Settings > Manage Your Kindle 옵션에 들어가보면, 보유하고있는 이북 목록이 나온다.

오른쪽에보면 "Action" 이란 버튼이 있는데, 그걸 누르면 그 이북에 대한 옵션을 볼 수 있다. 책을 타 기기로 보내거나, PC로 다운받거나, 책을 지워버리거나, 빌려주는 기능은 다 여기있는거다.

물론, 작가가 아마존에서 퍼블리싱 당시 "빌려주기 불가" 를 선택해버리면 얄짤없는거다. 아래는 비루한 내 라이브러리. 현재 한 60권정도있나보다. 읽을 책이 너무 많아서 어쩔 줄 모르는건 행복한 고민인것 같다.

아마존 킨들 이북 빌려주기

"Loan this title" - 빌려주기는 간단한대신, 각 이북당 단 한번만 빌려줄 수 있으며, 대여기간은 14일밖에 되지 않는다.

이런식으로 내가 친구에게 킨들 이북을 빌려주면, 나는 14일동안 그 책을 읽을 수 없게된다고 하다. 목록에는 있는데 빌려준 책이라고 뜬다나. 게다가 친구는 꼭 킨들을 보유하지 않아도 된다고 하는데 어떻게 작동하는지 아직 확인은 못해봤다. 아마존 안내에서는 이메일만 있으면 보내준다고 한며 14일이란 기간이 만료되면 자동 회수가 되버린단다. 진짜 책 빌려주는것 마냥 ^^ 그저 신기신기.

그래서 결론은!

  1. 아마존에서 판매하는 유료책도 이렇게 합법적으로 빌려줄 수 있다

  2. 필자가 보유한 책들을 빌려주고자 한다. 무료책은 누구든 언제든 받아 볼 수 있으니 간간히 유료책 업뎃 해볼 예정이다.


저기 옆에 킨들 이북 리뷰와 빌려주기 게시판이 있으니 관심있는 이북있으면 이멜 남겨주세요. 선착순 한분밖에 못모십니다 ^^